마케팅 강의는 이렇게 시작한다.
여러 종류의 사업을 시도해보고 전문지식을 키운다.
상품 개발보다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제품이 좋아도 포장지가 별로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끌어낼 수 없다.
예를 들어 맛집 같은 경우 맛집이라 해도 맛이 특별히 맛있거나 하지 않은 집이 많다.
반대로 유명하진 않지만 음식 하나는 엄청 맛있는 집들이 많다.
그만큼 제품의 퀄리티도 중요하지만 마케팅이 더 중요한 이유이다.
마케팅의 중심 뼈대, 돌다리 이론
사람들의 심리를 유도하고 우리가 원하는 행동을 하게끔 유도하는 일
마케터는 눈치가 빠르고 사람들의 심리를 잘 읽어야 한다.
인지 - 호기심 - 몰입 - 의심 - 욕구 - 보류 - 재방문 - 구매 - 재구매 - 추천
인지 : 우리의 상품을 좀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하고 존재를 알리는 과정
채널 페이스북, 네이버, 인스타, 유튜브, 구글, 카카오 등 소셜네트워크, TV 등등
광고 검색 최적화, 데이터 추적 기반 퍼포먼스마케팅, 체험단, 인플루언서 마케팅
호기심 : 이게 뭐니? 하고 클릭하게 유도
채널 페이스북, 네이버, 인스타, 유튜브, 구글, 카카오 등 소셜네트워크, TV 등등
소재제작 – 카피라이팅, 이미지, 영상 활용
몰입 : 이게 가능해? 오 대박... 좀 더 봐야겠다고 하며 웹사이트를 탐색
채널 웹사이트 상품 상세페이지, 웹사이트 전체
광고 상품상세제작 – 카피라이팅, 이미지 후킹, 영상 활용
의심 : 리뷰나 후기가 없는 경우
성능을 못 믿거나 더 저렴한 상품이 있는지 찾게 되는 의심
채널 웹사이트 내 커뮤니티(고객리뷰), 네이버, 인스타, 구글, 뉴스포털
광고 체험단, 인플루언서 마케팅, 후기 콘텐츠(영상, 사진, 글) 기사 제보
욕구 : 의심을 걷어낸 다음엔 구매 욕구를 만들어야 한다.
내일까지 할인, 쿠폰, 얼리버드 등
채널 웹사이트 상품 상세페이지
광고 할인, 선착순, 쿠폰 프로모션
보류: 월급날이 되면 사야겠다는 마음, 미루는 행위
채널 웹사이트 상품 상세페이지
광고 즐겨찾기, 장바구니, 찜(회원 정보 획득), 전략적 타임 광고
재방문: 보류된 유저들을 다시 방문하게 만들어야 한다.
채널 페이스북, 네이버, 인스타, 유튜브, 구글, 카카오 등 소셜네트워크, TV 등등
광고 리타게팅 (문자, 이메일, 소셜네트워크 광고)
구매: 사야겠다는 액션
채널 웹사이트 상품 구매 페이지
광고 사이트 결제 시스템 최적화-> 할부 기능, 간편결제 기능
재구매
채널 페이스북, 네이버, 인스타, 유튜브, 구글, 카카오 등 소셜네트워크, TV 등등
광고 리타게팅(문자, 이메일, 소셜네트워크 광고) 포인트 적립, 회원제
예로 PC방 회원으로 등록할 경우 요금제 할인 전략
추천
채널 웹사이트 상품 상세페이지, 고객의 개인 사회적 채널, 고객의 네트워크
광고 충성도(로열티 전략), 포인트 적립, 회원제, 공유하기 버튼
구매할 수밖에 없는 소재 제작 공식
모든 돌다리를 튼튼하게, 재료 만들기
인지나 호기심 돌다리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그 외에 돌다리가 부족하면 구매 전환이 어렵다.
우리가 직접 모든 돌다리를 튼튼하게 만들어야 한다.
광고 소재 이미지광고 동영상 카피 상세페이지 등
광고는 이미지 광고보다 동영상 광고가 효과가 확실하다.
호기심 돌다리는 카피 라이팅에 힘을 많이 준다.
상세페이지도 몰입할 수 있게끔 카피 라이팅이 중요하다.
김 씨를 위한 마케팅
페르소나의 정의: 내가 판매하는 상품에 관련된 특성에 대해서 자세히 서술
강의를 구매할만한 김 씨의 모든 특성을 나열하라.
최소한 전혀 특성이 다른 5명의 김씨를 만들어라.
김 씨의 특성을 보고 적합한 카피 라이팅을 구상하라.
광고 소재 체크리스트 6가지
의외성 : 의외성은 호기심을 일으키고, 호기심은 행동을 유도한다.
예 : 25살에 경제적 자유를 얻은 방법 스마트스토어
400만원으로 화장품 회사를 만들 수 있다고?
시의 적절성 : 공감을 일으키고, 공감은 행동을 유도한다.
라이프해킹스쿨에서 화장품 강의를 하려고 할 때 준비하는 사람들이
어디서 화장품을 만들어야 하고 관련 허가증은 어디서 발급받아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대다수. 그래서 그 관련 내용으로 공감대 형성
가치입증 : 신뢰감과 기대감을 형성시키고, 신뢰감과 기대감은 행동을 유도한다.
가치입증의 전략
성능인증 (예로 화장품을 썼을 때의 전후)
권위 빌리기 (신문사 기사, 수상 내용, 유명인)
진짜 유저 후기
연상 효과: 미래에 대한 특정 상황을 상상하게 하고 행동을 유도한다.
이직만으로 연봉 2배 상승
동기보다 2배 빠르게 연봉 올리는 방법 (미래 상상)
넛지 : 강제적인 강요가 아닌 자발적 선택에 의한 행동이라고 인지하게 해야 한다.
추상어 : 추상적인 표현은 자극적이지 않고, 각인되지도 않는다.
자동 수익 만드는 창업형 인간 되기 -> 월 1,000만원 자동 수익, 창업형 인간 되기
소자본 화장품 창업하는 방법 -> 400만원으로 화장품 회사 창업하기
직장인들을 위한 부수입 제테크 올인원 -> 10년에 10억 만들기 파이어족 제테크
디지털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을 성공시키는 노하우
1. 저비용 고효율의 마케팅
2. 아비럴이 나올 수 있는 재미 요소, 공유 요소를 추가
3. 바로 공유할 수 있는 최적화 진행
4. 서비스 잠재고객으로 유입시킬 수 있는 경로 설계
인플루언서 마케팅
1.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초기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는 핵심 전략
2. 임블리, 하늘하늘 같은 인플루언서 기반 사업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음
3. 팔로워들이 실제 충성고객으로 이어짐
4. 초기 창업자라면 관련 인플루언서를 초기 멤버로 영입하는 게 전략적 선택
리타게팅 할 때 주의할 점
1. 보류 고객들을 위한 혜택을 제공한다. 오늘까지만 할인, 쿠폰, 프로모션 등
2. 가장 구매 전환이 많이 나오는 시간대에 발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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